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90. 말의 힘
    개인 도서관/도서관1 2020. 11. 18. 09:31

    이규호

    p32
    그러나 어떠한 사람도 하나의 언어 공동체에 속하지 아니하고 이 세상에서 생활해 갈 수는 없다. 사람은 누구나 남김없이 하나의 언어 공동체에 반드시 속하고 있다. 물론 하나의 언어 공동체에서 다른 언어 공동체로 넘어갈 수도 있고, 오늘날에는 한 사람이 여러 언어 공동체들에 동시에 관련될 수도 있다. 그러나 언어 공동체에 속하지 않을 수는 없다. 언어 공동체는 언어를 통해서 창조된 문화에 의해서 결합된 것이다.
    p61
    말은 그 의미의 불확정성에도 불구하고, 아니 그보다도 바로 그 불확정성 때문에 복잡한 삶의 관련 아래서 분명한 개념을 정확하게 다듬어 낼 수 있다. 이것이 언어의 창조적인 기능이며 그의 신비스러운 비밀이다.
    p88
    언어는 인간의 사유나 가능성을 열어주기도 하고 또한 제약하기도 한다. 그리고 언어의 문장 구조는 인간의 사유과정의 길이다. 말의 힘은 사람의 생각을 함께 일끌어간다.
    p92
    말보다 생각이 앞서는 것도 아니고 생각보다 말이 앞서는 것도 아니다. 다만 생각의 싹이 말의 출발점이 되는 것뿐이다. 그것은 마치 말보다 앞선 깊은 느낌이나 새로운 빛 밝힘과 같다. 그러나 그것은 말을 통해서만 뚜렷한 생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생각과 말은 하나로 이루어진다. 생각의 전개는 말과 더불어, 말의 전개는 생각과 더불어 이루어진다.
    p127
    말은 한번 입에서 떨어지면 되돌릴 수 없는 성질을 가졌다. 그러므로 한번 입에서 떨어진 말은 그의 특유한 창조적인 힘을 발휘한다. 말한 사람이 그 말을 취소하더라도 이미 입에서 떨어진 말과 그것을 취소한 말이 함께 객관적인 사실로서 남는 것이지 결코 이미 떨어진 말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말의 위험성을 안식하게 되고 또한 말하는 사람의 높은 책임성도 깨닫게 된다.
    p146
    우리는 우리의 말에 대해서 최대한 신중하여야 한다. 인간의 입에서 떨어지는 모든 말이 사실은 하나의 고백이며 하나의 맹세이다. 따라서 모든 말은 하나의 결단이다. 그리고 이 결단은 나의 존재의 실체를 건 모험이다. 나의 영혼이 나의 말에 달려 있다.
     p171
    다시 말하면, 언어는 인간의 외부적인 이해의 세계를 구성하고 내면적인 정신의 세계를 이룩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윤리적인 실체를 창조한다. 여기에 언어 교육의 중대한 의의가 드러난다.

     

    (★)
    아주 낡은 서적에서 나는 향기를 맡으며 독서를 해본 귀한 경험이었다. 오래된 책이지만, 말에 대한 내용들은 오늘날에도 이상하다고 여기지 않을 만큼 좋은 내용이 많다. 말은 중요하지만 잘 하는 것이 참 어려운 것. 

독서생활자의 기록